0

경호처, 靑 보안점검 완료…"최고수준 안전·보안 확보"

26.12.28.
읽는시간 0

복귀 앞두고 14개 관계기관 합동 종합점검 완료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대통령 경호처는 이재명 대통령의 청와대 복귀를 앞두고 합동 보안점검을 마쳤다고 28일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은 29일부터 청와대 집무실로 출근한다.

보안점검은 지난 22일부터 닷새간 청와대 주요 시설과 경내 산악지역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3년 여 간의 청와대 전면 개방에 따른 발생 가능한 위협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대통령 집무공간으로서의 최고 수준 경호·경비체계를 구축하고자 안전·보안·위생·소방·화생방 등 각 분야별 점검이 진행됐다.

이번 점검에는 경호처의 총괄 아래 국가정보원, 경찰특공대, 서울소방재난본부, 육군 수도방위사령부 화생방대대, 전파관리소 등 총 14개 기관이 참여했다.

경호처는 "청와대 복귀 결정 이후 지난 7월부터 인적, 물적, 지리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안전 위해요인을 식별하고, 이에 기반 한 종합대비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월담과 기습침투, 차량걍습 등 각종 우발상황을 대비해 군·경 경호지원부대와 합동으로 현장종합훈련(FTX)를 실시했고 정부기관 및 기능별 전문기관과 단계적으로 시설물 안전진단, 정밀 보안 활동을 수행하는 등 예방 중심의 선제적 경호체계를 완성했다"고 부연했다.

특히 이번 종합점검은 각 분야별로 대통령경호처와 기능별 전문기관 인원들이 합동으로 실시하여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였다.

황인권 대통령경호처장은 "청와대는 국민과 국가를 상징하는 공간인 만큼, 최고 수준의 안전과 보안이 확보되어야 한다"며 "대통령경호처는 청와대 내·외곽 경호·경비를 총괄하는 책임기관으로서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절대 안전'을 실현하고, 국민주권정부의 안정된 국정 운영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촬영 이정훈] 2025.12.8

jsjeong@yna.co.kr

정지서

정지서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