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李정부 첫 기획예산처 장관에 국힘 출신 이혜훈(종합2보)

26.12.28.
읽는시간 0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김성식 전 의원

국토교통부 2차관 홍지선…농림축산부 차관 김종구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 조정식…정책특별보좌관 이한주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이재명 정부의 첫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국민의힘 3선 의원 출신의 이혜훈 한국여성의정 대표가 지명됐다.

1964년 부산 출생인 이 대표는 마산제일여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온 보수계를 대표하는 전직 3선 국회의원으로 이번 인사는 파격적이란 평가가 나온다.

이 후보자는 현재 전현직 여성 국회의원 모임인 '한국여성의정'을 이끌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으로 활동했던 이 후보자는 거시 경제와 재정 관련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 17대, 18대, 20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를 거쳐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 활약했다.

지난해 4월 국민의힘 소속으로 서울 중구 성동구 갑에 출마했으나 낙마했다.

이 후보자는 정부조직법 개정 이후 내달 2일 첫 출범하는 기획예산처 수장으로서 향후 국가 미래 기획 전담부처의 수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이규연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장에서 진행한 인선 관련 브리핑에서 "이 후보자는 경제 민주화 철학에 기반해 최저임금법, 이자제한법 개정안 등을 대표 발의하고 불공정 거래 근절과 민생 활성화 정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다양간 의정 활동을 바탕으로 꼭 출범하는 기획예산처가 국가 중장기 전략을 세심하게 수립해 미래 성장 동력을 회복을 시킬 적임자로 판단된다"며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으로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위촉됐다.

1963년 서울 생인 그는 동성고와 연세대를 졸업하고 제 17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래 배지를 놓지 않고 있는 6선 의원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민주당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등을 지냈다.

대통령 정책특별보좌관은 이재명 대통령의 40년 지기 '멘토'로 알려진 이한주 현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맡는다.

1956년 서울 출생인 그는 경복고와 서울대를 졸업하고 가천대 경제학과 교수, 경영대학원장을 거쳐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를 이끈 바 있다.

이 수석은 "조정식 정무특보는 6선의 현역 최다선 국회의원으로 탁월한 정무 감각과 원활한 소통 능력을 보여준 정치인이며, 이한주 정책특보는 경제학과 교수 출신으로서 문재인 정부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이재명 정부 국정기획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며 국정 운영 방향을 설계한 전문가로서 정부의 5개년 국정계획 수립과 국정과제 실천 등 이재명 정부의 정책 방향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이 대통령은 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야권 출신의 중도 성향 김성식 전 의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에 이경수 인애이블퓨전 의장을 각각 임명했다.

김성식 부의장은 1958년 부산 출생으로 부산고와 서울대를 나왔다.

제18, 20대 국회의원으로 국회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등을 역임했다.

이경수 부의장은 1956년생 대구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를 졸업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국제핵융합연구평의회(IFRC) 의장과 국가핵융합연구소장,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국제기구 부총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등을 지냈다.

이 수석은 "김석식 부의장은 소신이 뚜렷한 개혁 성향의 재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구조적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AI 전환 등 다양한 혁신 과제를 이끌 인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경수 부의장 역시 세계적인 석학으로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꼽히는 핵융합 연구에 40년 가까이 매진해 온 선구자"라고 소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김종구 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 국토교통부 제2차관에 홍지선 경기 남양주시 부시장이 각각 낙점됐다.

김 차관은 1968년 경주 출생으로 농인고와 영남대를 졸업하고 기술고시 33회로 공직사회에 입문했다.

홍 차관은 1970년 강원 동해 출신으로 성남고와 한양대로 졸업하고 지방고시 2회로 경기도에서 활동해왔다.

이 수석은 "김종구 차관은 정통 농정 관료로서 농식품 산업에 대한 풍부한 현장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정책 전문가로 꼽힌다"고 했다.

또 "홍 차관 내정자는 경기도에서 약 28년간 철도, 도로 건설 분야의 요직을 두루 거치며 정책 설계부터 집행에 이르기까지 일선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정통 관료"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수석은 "이번 인사는 대통령의 인사 철학인 통합과 실용 두 축을 담은 인사"라며 "이번에도 이런 인사 원칙을 지켰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혜훈 기획예산처장 후보자

※대통령실 제공

jsjeong@yna.co.kr

정지서

정지서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