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李대통령 "이혜훈, 내란 발언 소명하고 단절 의사 표명해야"(종합)

26.12.29.
읽는시간 0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초대 기획예산처장으로 지명한 이혜훈 후보자의 과거 내란 옹호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는 데 대해 "직접 소명하고 단절 의사를 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유정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이 이날 오전 참모진과의 차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야권 출신의 인사를 기획예산처 장관으로 지명한 것에 대해선, "서로 같은 생각을 가진 인사로만 정부를 구성한다기보단 다른 생각을 가진 이들과 격렬한 토론을 통해 차이와 견해로 접점을 만드는 과정에서 새로운 정책, 합리적인 정책을 만드는 지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 후보자의) 과거에 용납 못했던 내란에 대한 발언은 본인이 직접 충분히 소명해야 하고, 단절 의사를 표명하는 게 맞는게 아닌가"라며 "견해 차이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다만 이 차이를 조율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결과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명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검증 받아야 하고, 검증 과정에서 국민의 검증도 통과받아야 한다"고도 부연했다.

강 대변인은 인사 검증 과정에서 과거 이 후보자의 부적절한 발언이나 행동에 대한 사전 인지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모든 인사 검증 과정을 확인해 드릴 수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jsjeong@yna.co.kr

정지서

정지서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