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6.1.2 xyz@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온다예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3일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습과 관련해 외교부 등 관계당국에 철저한 교민보호를 지시했다.
청와대는 이날 "이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서 발생한 폭발 사태에 대한 보고를 받고, 외교부 등 관계당국에 철저한 교민 보호와 상황 악화에 대비한 치밀한 철수계획 수립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필요 시 이러한 계획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저녁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사태 발생 후 즉시 재외국민보호대책반을 가동하고 현지 공관과 함께 교민 안전 확보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베네수엘라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70여명으로, 현재까지 한국인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베네수엘라를 상대로 대규모 공격을 감행,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체포해 국외로 이송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3일 오전 11시(미 동부시간·한국시간 4일 오전 1시) 기자회견을 열고 구체적인 작전 사항을 공개할 예정이다.
dyon@yna.co.kr
온다예
dyon@yna.co.kr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