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딜링룸 24시…챙겨봐야 할 국제경제뉴스>

26.01.06.
읽는시간 0

▲뉴욕증시, 베네수엘라가 열렸다…강세 마감

-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동반 강세로 마감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축출되고 미국 정유사들이 베네수엘라 유전에 재진출하는 길이 열리면서 전통 산업주 위주로 매수세가 집중됐다. 5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94.79포인트(1.23%) 뛴 48,977.18에 거래를 마감했다.

▲[뉴욕환시] 달러 하락…베네수 사태 가린 美 제조업 경기 부진

- 미국 달러화 가치가 하락했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인덱스(DXY)는 미국의 제조업 경기 지표가 시장의 기대를 밑돌며 부진하자 98대 초반으로 밀렸다.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습 사태는 시간이 지날수록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옅어졌다.

▲[뉴욕증시-1보] 베네수엘라가 열렸다…강세 마감

-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동반 강세로 마감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축출되고 미국 정유사들이 베네수엘라 유전에 재진출하는 길이 열리면서 전통 산업주 위주로 매수세가 집중됐다. 5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장 마감 무렵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94.79포인트(1.23%) 뛴 48,977.18에 거래를 마감했다.

▲[뉴욕유가] 마두로 축출로 촉발된 불확실성…WTI 1.7%↑

- 뉴욕 유가가 2% 가까이 급등했다. 미국 정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하면서 원유 시장에서 불확실성이 증폭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석유 산업 재건에 미국이 관여하겠다고 선언하고 미국 정유사들이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단기적 영향은 불확실하다는 게 월가의 시각이다.

▲'빅쇼트' 버리, 마두로 축출로 반사이익…"발레로에너지, 6년 전부터 보유"

- 미국 정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축출 이후 베네수엘라 석유 산업을 관리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영화 '빅쇼트'의 실제 모델 중 한 명인 마이클 버리의 '조용한 베팅'이 주목받고 있다. 베네수엘라에 재진입하는 에너지 기업 중에서도 발레로에너지(NYS:VLO)가 특히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버리가 이미 6년 전부터 발레로에 대해 투자해왔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美 에너지장관, 업계 CEO와 이번주 회동…베네수 석유산업 재건 논의"

- 크리스 라이트 미국 에너지부 장관이 이번 주에 미국 에너지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 베네수엘라의 석유산업 재건을 위한 논의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5일(현지시간) 한 외신은 "라이트 장관은 이번 주 마이애미에서 열리는 골드만삭스 에너지·청정기술·유틸리티 콘퍼런스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이 자리는 셰브런 코노코필립스 등 주요 석유기업의 임원이 대거 참석한다"고 보도했다. 외신은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관련 논의가 물밑에서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AI 대부' 르쿤 "알렉산더 왕, 경험 부족…메타 인력 더 떠날 것"

- 미국 빅테크 메타(NAS:META)의 전임 수석 인공지능(AI) 과학자이자 'AI의 대부' 중 하나로 불리는 얀 르쿤이 현재 메타의 AI 부문 수장인 알렉산더 왕을 가리켜 "경험이 부족하다"며 메타의 인력 유출 가능성을 경고했다. 29세인 왕은 스케일AI의 공동 창업자다. 왕은 지난해 메타가 그의 스케일AI 지분 49%를 인수하면서 메타에 AI 총괄로 합류했다.

▲달러-원, 美 제조업 경기 부진에 상승폭 줄여…1,455.60원 마감

- 달러-원 환율이 야간 거래에서 상승 폭을 일부 반납하며 1,446원 부근에서 마감했다. 미국의 제조업 경기를 나타내는 지표가 시장 기대를 밑돌자 '달러 약세-원화 강세' 흐름이 나타났다. 6일(한국시간) 새벽 2시 달러-원 환율은 전장 서울환시 종가 대비 3.80원 오른 1,445.60원에 거래를 마쳤다.

▲"美 베네수엘라 공습 최대 수혜는 발레로 에너지"…10% 넘게 급등

-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습으로 발레로 에너지(NYS:VLO)가 최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됐다. 연합인포맥스 종목현재가(화면버호 7219)를 보면 발레로 에너지는 5일(현지시간) 오전 11시 10분 현재 뉴욕장에서 전장보다 10.56% 급등한 182.77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발레로 에너지의 주가는 한때 11.90%까지 오르기도 했다.

▲美 12월 ISM 제조업 PMI 47.9…10개월 연속 위축세(상보)

- 미국의 제조업 업황 지수가 12월에도 위축 국면을 이어가며 전월보다 소폭 약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끝)

연합인포맥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