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그래도 믿을 건 AI…강세 마감
-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동반 강세로 마감했다. 미국 CES에서 기술 기업들이 발전된 인공지능(AI)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기술 혁신에 대한 기대감이 증시를 밀어 올렸다. 6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84.90포인트(0.99%) 뛴 49,462.08에 거래를 마감했다.
▲[뉴욕환시] 달러 강세…유로 약세 속 美 국채금리 상승
- 미국 달러화 가치가 상승했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인덱스(DXY)는 유로 약세 속 미 국채 금리 상승과 맞물리며 98대 중반으로 올라섰다. 유로는 유로존의 경기가 이전보다 약화한 데다 독일의 인플레이션이 시장 기대를 밑돌면서 약세 압력을 받았다.
▲[뉴욕증시-1보] 그래도 믿을 건 AI…강세 마감
-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동반 강세로 마감했다. 미국 CES에서 기술 기업들이 발전된 인공지능(AI)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기술 혁신에 대한 기대감이 증시를 밀어 올렸다. 6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장 마감 무렵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84.90포인트(0.99%) 뛴 49,462.08에 거래를 마감했다.
▲[뉴욕유가] 베네수엘라 여파 평가는 시기상조…WTI 2%↓
- 뉴욕 유가가 2% 급락하며 전날 상승분을 모두 반납했다. 베네수엘라 원유가 국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미지수인 가운데 베네수엘라 정국이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으면서 투자자들은 흐름을 되돌렸다. 6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2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장 대비 1.19달러(2.04%) 급락한 배럴당 57.13달러에 마감했다.
▲"美-베네수, 베네수 원유 미국으로 수출하는 방안 논의"
- 미국과 베네수엘라 정부가 베네수엘라산(産) 원유를 미국으로 수출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6일(현지시간) 한 외신은 5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이러한 내용을 보도했다. 현재 베네수엘라 원유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제재 때문에 출하되지 못하고 있다.
▲프레킨 "작년 사모펀드 평균 운용 보수율 역대 최저"
- 지난해 결성된 사모펀드(PE)의 평균 운용 보수율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현지시간) 사모펀드 분석업체 프레킨이 발간한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에 결성된 바이아웃 펀드들의 평균 운용 보수율은 자산의 1.61%로 집계됐다. 이는 사모펀드 산업 출범 이래 관행으로 여겨진 '2% 보수율'을 크게 밑도는 수치다.
▲달러-원, 야간서 위험선호에 상승폭 축소 …1,447.10원 마감
- 달러-원 환율이 야간 거래에서 상승 폭을 일부 반납하며 1,447원 수준에서 마감했다. 뉴욕증시가 일제히 상승하는 등 위험자산 선호 움직임이 원화에 강세 압력을 넣은 것으로 보인다. 7일(한국시간) 새벽 2시 달러-원 환율은 전장 서울환시 종가 대비 3.30원 오른 1,447.10원에 거래를 마쳤다.
▲트럼프 "며칠 후 보험사와 만나…석유회사도 만날 것"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보험회사와 석유회사를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공화당 의회 연찬회에서 오바마 케어를 비판하며 이렇게 말했다. 트럼프 재차 "나는 며칠 후에 그들과 만날 것"이라며 "나는 그들 전부를 만난다. 14개 회사다"라고 설명했다.
▲차기 ECB 총재에 前 스페인·네덜란드 중앙은행 총재 거론
- 유럽 금융시장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차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후보로 파블로 에르난데스 데 코스 전 스페인 중앙은행 총재와 클라스 노트 전 네덜란드 중앙은행 총재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2027년 11월에 8년 임기가 종료되며 연임이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차기 ECB 총재를 누가 맡을지 시장에선 하마평이 나오고 있다.
▲"美 대법원, 9일 트럼프 상호관세 판결할 가능성"
- 대법원이 오는 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상호 관세에 대한 불법 여부를 판결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6일(현지시간) 한 외신은 "연방대법원이 이번 주 금요일을 '판결 선고일'(opinion day)로 지정하면서,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전면적 관세 정책에 대한 첫 사법적 판단이 나올 시점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도했다. 외신은 "대법원은 관행상 어떤 판결이 준비돼 있는지 사전에 밝히지 않는다"면서 변론이 끝난 사건에 대해 판결이 선고될 수 있다는 점만 예고한다고 설명했다.
▲美 12월 S&P 서비스업 PMI 52.5…8개월래 최저 수준(상보)
- 미국 서비스업 업황이 작년 12월에도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활동은 확장 국면은 유지했으나 성장 속도는 8개월 만에 가장 약한 수준으로 떨어졌고 신규 수요도 눈에 띄게 둔화했다.
(끝)
연합인포맥스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