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진핑, 李대통령에 전기자전거 선물…'황남빵 답례' 사과·곶감도

26.01.08.
읽는시간 0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을 국빈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에게 전기자전거와 중국 도자기, 커피잔 세트, 그림 등을 선물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청와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지난 5일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에게 이 같은 선물을 전달했다.

청와대는 '안방에서 준 선물은 공개하지 않는다'는 중국 측의 관례에 따라 이 대통령의 방중 기간 구체적인 선물 목록을 발표하지 않았다.

전기차 강국인 중국은 배터리 등 관련 부품과 소재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자연스레 전기자전거도 글로벌 생산 1위국으로 이 대통령에게 자국이 강점을 가진 제품을 선물한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은 중국 도자기와 커피잔 세트, 그림은 물론 사과와 곶감도 준비했다.

시 주석이 지난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경주를 찾았을 당시 이 대통령이 시 주석과 중국 순방단에게 경주 황남빵을 전달한 것에 대한 답례 성격이라는 후문이다.

이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전일 순방 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선물을 교환할 때 보니 그쪽(중국)에서는 준비를 많이 했는데 우리가 준비를 적게 해서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더라"라며 "우리가 그쪽에서 준 것에 비해 약소해서 '소심했나' 생각이 들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번 방중에서 시 주석에게 태평성대의 징조를 담은 중국 전설 속 동물인 기린을 그린 민화를 선물했다.

또한 시 주석의 배우자 펑리위안 여사에게는 노리개 등 전통 장신구와 케이(K)-뷰티 제품을 전달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셀카

(베이징=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이 5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국빈만찬 후 샤오미폰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샤오미폰은 경주 정상회담 때 시 주석이 이 대통령에게 선물한 것이다. 2026.1.5 [공동취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xyz@yna.co.kr

jsjeong@yna.co.kr

정지서

정지서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