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복잡해진 지정학 리스크'…서울환시, 주목할 점은

26.01.08.
읽는시간 0

유로-달러(파랑), 달러-엔(빨강), 달러-원(초록) 환율 그래프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새해 들어 서울외환시장에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시금 불거지고 있다.

미국이 베네수엘라와 그린란드 등을 대상으로 행동반경을 넓히는 가운데 미국과 러시아, 중국과 일본 등의 정치적 갈등 국면도 이어지면서 유로화와 엔화 대비 달러가 강세를 이어갔다.

8일 연합인포맥스 해외주요국 외환시세(화면번호 6411)에 따르면 달러인덱스는 올해 들어 유로화와 엔화가 달러 대비 약세를 보이면서 98대에서 상승했고, 이에 달러-원 환율도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다.

유로-달러 환율은 지난해 12월 이후 하락세를 이어가며 1.1675달러대로 내렸고, 달러-엔 환율은 156엔대에서 하락 압력을 받아 달러 강세를 더했다.

최근 지정학적 리스크가 불거지면서 다시금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 외환시장 참가자들의 시선이 집중된 영향도 한몫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월 들어 베네수엘라, 덴마크 그린란드 등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에 이어 베네수엘라산 원유 수익금으로 미국산 제품을 구입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은 밝혔다.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그린란드와 관련해 덴마크와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덴마크로부터 그린란드를 매입할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지만 군사적 수단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입장도 확인했다.

독일과 프랑스·폴란드는 미국의 그린란드 확보 시도를 비판하는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아울러 미국 백악관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엔 산하기구 31개와 비(非) 유엔기구 35개에서 미국이 탈퇴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유로-달러 환율은 지난해 12월 이후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다.

중국과 일본 갈등도 지속되고 있다.

중국은 다카이치 사나에 정부를 압박하기 위해 대일(對日) 이중용도 물자 수출금지 조치를 단행했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6일 '일본에 대한 이중용도 물자 수출 통제 강화에 관한 고시하고, "일본 군사 사용자와 군사 용도 및 일본 군사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기타 최종 사용자 용도의 모든 이중용도 물자 수출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단기적으로 서울외환시장에 지정학적 리스크가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한 은행 외환딜러는 "지정학적 리스크가 이미 반영된 측면도 있다"며 "더 큰 이슈가 나와야 환율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외환시장에는 앞으로의 지정학적 불확실성도 남아있다.

구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이날 시장상황점검회의에서 "외환시장은 작년 말 이후 원화에 대한 일방적인 약세 기대가 일부 해소되었으나, 여전히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현재 환율이 펀더멘털과 괴리되어 있는 만큼, 정책 당국이 단호하고 일관된 정책 노력을 지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면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정학적 불확실성, 주요국 통화정책 등 리스크 요인이 상존하고 있으므로 각 기관은 시장상황점검회의를 중심으로 국제금융시장 등 대외 여건을 예의주시 하면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지속 가동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장 전문가들도 앞으로의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에 주목하고 있다.

주요 이슈들이 빠르게 반영되면서 환율 영향은 일단락됐지만 앞으로 변동성을 확대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발표한 2026년 신흥국 경제전망 및 관전포인트 보고서에서 "양호한 성장 흐름에도 부채 상환부담, 지정학적 갈등, 정치 불안 등이 하방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4월 방중 여부도 최근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 과정에서 중요한 변수로 꼽혔다.

백석현 신한은행 이코노미스트는 "지정학적 리스크에 아직은 크게 반응하지 않고 있지만 상반기에 예정돼 있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국 방문 일정이 예정대로 진행되는지가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syjung@yna.co.kr

정선영

정선영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