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복지부, 외환시장 전문가들과 간담회…"시장 상황 적시 대응"

26.01.09.
읽는시간 0

기금운용 방향·뉴프레임워크 논의 연장

(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보건복지부가 최근 외환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한 국민연금 기금의 운용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9일 복지부는 이날 최근 외환시장 동향과 향후 전망 등을 논의하기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복지부 및 국민연금공단 관계자들, 외환(FX) 애널리스트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거시경제적 관점에서의 외환시장 구조 변화 등에 대해 발표한 뒤에, 복지부 및 연금 관계자들과 외환시장이 국민연금기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란 복지부 1차관은 "외환시장 간담회는 국내외 거시경제 환경 변화가 외환시장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 등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이러한 변화를 고려한 국민연금기금의 운용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하였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시 대응하여 국민의 노후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국민연금의 수익성과 외환시장 안정을 조화시키기 위한 '뉴프레임워크'를 논의하는 연장선에서 열렸다.

최근 달러-원 환율이 급등하면서, 연금의 해외투자에 필요한 달러 매수 수요는 대표적인 환율 상승 요인으로 지적됐다. 이에 재정경제부와 한국은행, 국민연금 등은 4자 협의체를 꾸려 국민연금의 '뉴프레임워크' 논의에 들어갔다.

연금은 지난달 해외자산에 대한 최대 10%의 전략적 환 헤지를 연장하기로 한 데 이어 태스크포트(TF)팀을 꾸려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국민연금공단 제공]

ybnoh@yna.co.kr

노요빈

노요빈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