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美 공화 상원의원 "파월 법적 문제 해결까지 차기 의장 인준 반대"(상보)

26.01.12.
읽는시간 0

토머스 틸리스 미 상원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토머스 틸리스 미 연방 상원의원(공화·노스캐롤라이나)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법적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차기 의장을 비롯한 모든 연준 인사의 인준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틸리스 의원은 11일(현지시간) 자신의 웹페이지에 3문장으로 된 성명을 발표하고 "트럼프 행정부 내 참모들이 연준의 독립성을 훼손하려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데 의심할 여지가 없다"면서 "이제 법무부의 독립성과 신뢰성이 문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법적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차기 연준 의장을 포함해 연준 이사 후보자 인준에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틸리스 의원은 상원 은행위원회 소속이며, 감세와 국경통제 강화 등을 담은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에 반대했다.

앞서 파월 의장은 연준이 지난 9일 법무부로부터 대배심 소환장과 형사 기소 위협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법적 조치는 연준 청사 개보수와 관련해 파월 의장이 상원 은행위원회에서 했던 증언과 연관된 것으로 알려졌다.

파월 의장은 이번 수사가 트럼프 대통령의 지속적인 금리 인하 협박 움직임을 정당화하는 구실일 뿐이라고 반발했다.

파월 의장 임기는 올해 6월로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중 차기 의장 후보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임기 4년인 연준 의장은 대통령이 지명하고 상원 인준을 거쳐 임명된다.

hjlee2@yna.co.kr

이효지

이효지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