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李대통령 "후쿠시마 수산물, CPTPP 가입 고려할 때 중요한 의제"(종합)

26.01.12.
읽는시간 0

한일 정상회담 앞두고 NHK와 인터뷰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13일 일본 순방을 앞둔 이재명 대통령이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 금지 조치와 관련,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위해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가진 NHK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상태로는 대한민국 국민의 정서적인 문제, 신뢰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어려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이 대통령은 "CPTPP 가입에 대한 협력을 얻기 위해서는 그것도 중요한 의제"라고 말했다.

현재 한국은 후쿠시마현 등 일본 8개현에서 어획된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CPTPP는 일본 주도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2018년 출범한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이다.

회원국은 일본·캐나다·호주 등 12개국이며 이 대통령은 이번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가입 가능성을 타진할 예정이다.

이날 이 대통령은 앞으로 한일 간 협력할 수 있는 분야가 많다고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동북아시아가 복잡한 상황에 놓여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은 가치와 지향을 함께한다는 측면이 정말 중요하다"며 "서로 부족한 점들은 보완해가고, 경쟁하면서도 협력할 분야가 워낙 많기 때문에 함께할 공통점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더 많이 찾아보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카이치 일본 총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이라는 관점에서, 북한과 미국, 북한과 일본의 회담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일본과 북한의 관계가 대화와 의사소통을 통해 발전하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가능해질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가는 역할을 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13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다카이치 총리의 지역구이자 고향인 일본 나라현을 방문해 다카이치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NHK 화면 캡쳐

jsjeong@yna.co.kr

정지서

정지서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