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연합인포맥스) 최진우 특파원 =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은 1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제롬 파월 의장에 대한 수사는 연준의 독립성에 "극도로 위협적"(extremely chilling)이라고 평가했다.
옐런 전 의장은 이날 CNBC와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며 이 사안에 대해 금융시장이 더 큰 우려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이 이렇게까지 걱정하지 않는다는 점이 놀랍다"면서 "내 생각에는 시장이 우려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연방 검찰은 파월 의장을 상대로 형사 기소를 염두에 둔 강제 수사에 돌입했다. 파월 의장이 받는 혐의는 연준 본부 건물 개·보수 프로젝트의 관리 부실과 국회 위증이다.
파월 의장은 "공적 임무는 때로는 위협에 강력하게 맞서야 한다"며 "미국인을 위한 나의 임무를 계속할 것"이라고 정면 돌파 의지를 보였다.
옐런 전 의장은 "내가 아는 파월을 보면, 그가 거짓말을 했을 가능성은 제로(0)"라며 "그래서 나는 그들이 그의 자리를 노리고, 그를 내쫓기 위해 겨냥했다고 믿는다"고 비판했다.
옐런 전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도 비판했다. 그는 "연방 부채의 이자 부담을 낮추기 위해 연준이 금리를 인하해야 한다고 말하는 대통령이 있다"면서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 그건 바나나 공화국으로 가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jwchoi@yna.co.kr
최진우
jwchoi@yna.co.kr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