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베네수엘라·이란 사태, 국내 시장 영향 제한적"

26.01.15.
읽는시간 0

2004년·2020년 이후 원유 수입 '제로'…美 제재 영향

중동 분쟁으로 격화 가능성…모니터링 강화키로

(세종=연합인포맥스) 유수진 기자 = 최근 베네수엘라 사태와 이란 반정부 시위 격화 등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지만,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진단이 나왔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공개한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워싱턴=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미군이 기습적인 군사 작전으로 체포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근황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소셜에 공개했다. 2026.1.4 [트럼프 트루스소셜 계정.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산업통상부는 15일 SK에너지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4사와 석유공사, 대한석유협회, 한국석유유통협회, 한국주유소협회,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모여 석유 시장 동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최근의 국제 정세 혼란이 국제유가 및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베네수엘라와 이란이 미국의 제재를 받고 있어 우리나라가 이들의 원유를 수입하지 않은 지 꽤 됐기 때문이다. 베네수엘라 원유는 지난 2004년 이후, 이란 원유는 2020년 이후 들여오지 않고 있다.

다만, 이란 상황이 중동지역 분쟁으로 격화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정부, 업계, 유관기관 간 협력 체계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윤창현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관은 "우리나라 원유 수입 비중이 높은 중동지역의 정세 불안 심화 가능성에 대비해 업계가 위기 대응 체계를 사전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sjyoo@yna.co.kr

유수진

유수진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