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 "인플레 너무 높아…고용 냉각 어느 정도 필수"

26.01.16.
읽는시간 0

(뉴욕=연합인포맥스) 진정호 특파원 = 미국 인플레이션이 현재 너무 높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정책이 공급을 앞지르는 수요를 창출해 물가 상승 압력을 가중할 것이라고 제프리 슈미드 미국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말했다.

제프리 슈미드 미국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 총재

[캔자스시티 연은 자료]

슈미드는 15일(현지시간) 캔자스시티 경제클럽 연설에서 "노동 시장이 냉각됐으나 인플레이션 전망이 악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냉각이 필수적"이라며 "현시점에서 정책 금리를 추가로 인하해야 할 이유를 거의 찾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슈미드는 물가 안정과 최대 고용이라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양대 책무를 언급하며 "금리인하가 고용 측면에는 별다른 이득을 못 주는 반면 물가 안정 책무에는 불균형적으로 큰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본다"며 인플레이션은 지금도 너무 높다고 우려했다.

그는 지난달 소비자 물가가 2.7% 상승한 것은 실질적으로 3% 수준의 인플레이션과 다름없다며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기업인들 사이에서 최우선 관심사라고 지적했다.

특히 트럼프의 행정부의 정책이 경제 모멘텀을 강화하고 있다며 "물가 압력이 완화되기를 희망하지만, 전체 인플레이션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더 설득력 있는 신호를 보기 전까지는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슈미드는 앞서 지난해 10월과 12월에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25bp 금리인하에 잇달아 반대표를 던지고 금리동결에 투표한 바 있다.

jhjin@yna.co.kr

진정호

진정호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