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NA(튜나·Trump Usually Negates Announcements)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보통 발표를 뒤집는다는 뜻의 줄임말이다.
최근 금융시장은 TACO(타코·Trump Always Chickens Out)에 이어 TUNA 트레이드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통한 발표 또는 약속이 모두 실현되는 것은 아니라는 평가가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방산업체에 배당 금지, 자사주 매입 중단을 요구했고, 방산업체 주가는 급락했다. 다만, 곧이어 나온 그의 국방비 증액 발표에 주가는 급반등했다. 방산업체 관련 메시지가 나온 지 약 두 시간 만에 국방비 증액 발표가 트럼프 대통령 소셜 계정을 통해 나왔다.
비즈니스 인사이더(BI)는 "이것은 '튜나 트레이드'에 가까웠다"며 "이전 발언을 완전히 뒤집은 건 아니지만 (시장의) 비관적인 반응에 긍정적인 발언으로 균형을 맞췄다"고 풀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신용카드 이자율을 1년간 최대 10%로 제한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등의 주가가 급락했다. 여야 의원들이 관련 법안을 논의 중이지만 아직 진행이 더딘 상황이고, 현실화 가능성이 작다는 의견이 시장 내에서 확산했다. (국제경제부 권용욱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ywkwon@yna.co.kr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