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金총리 "행정통합시 서울시 준하는 지위…연간 최대 5조원 지원"

26.01.16.
읽는시간 0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부가 지방주도 성장을 위해 추진하는 행정통합시에 연간 최대 5조원 규모의 지원을 단행한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행정통합 인센티브 방안을 발표했다.

인센티브의 핵심은 ▲재정지원 ▲ 통합특별시 위상 강화 ▲ 공공기관 우선 이전 ▲ 산업 활성화 등 총 4가지다.

우선 정부는 통합특별시에 각각 연간 최대 5조 원, 4년간 최대 20조 원 수준의 파격적인 재정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통합하는 지방정부에는 확실한 인센티브와 그에 상응하는 자율성과 책임성을 부여하기 위한 조치다.

이를 위해 가칭 '행정통합교부세'와 '행정통합지원금' 신설 등을 포함해 국가 재원의 재배분도 추진한다.

김 총리는 "통합특별시가 지역 현안 사업 등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재정 체력을 만드는 것"이라며 "관계부처 합동으로 통합지방정부 재정지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세부 방안을 신속히 확정하고 국회와도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설되는 통합특별시에는 서울시에 준하는 지위도 부여된다.

부단체장 수를 4명으로 확대하고 직급도 차관급으로 상향한다. 소방본부장과 기획조정실장 등 핵심 보직도 1급 운영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김 총리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실국 설치가 가능해지고 소속 공무원 선발·임용·승진 등 인사 운영에 있어서 자율성도 강화된다"며 "이러한 조치는 단순히 조직의 규모만 커지는 통합을 넘어 통합특별시장이 확대된 권한을 바탕으로 복잡한 행정 수요에 더 잘 대응하는 능력 있고 일 잘하는 지방정부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공공기관 이전에 통합특별시를 적극 우대하기로 했다.

오는 2027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인 2차 공공기관 이전 시 통합특별시 지역을 우선 고려하되, 구체적인 이전 기관 등은 지역 선호, 산업 여건 등을 고려하여 추후 논의할 계획이다.

김 총리는 "공공기관 이전은 지역 내 양질의 공공 일자리 창출을 통해 청년인구 유출을 방지하고 교육, 의료, 교통 등 각종 생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역생활 여건이 개선되는 직접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역특화산업과 연계된 기관이 이전될 경우 산업 발전의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수 있으며 관련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등의 추가 유치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통합특별시가 기업하기 좋은 창업 중심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기로 했다.

입주 기업에 대해 고용보조금과 교육훈련지원금을 지원하고, 토지임대료 감면, 각종 개발사업에 대한 지방세 감면 등도 추진한다.

투자진흥지구, 문화산업진흥지구 등 각종 지구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더불어 국유재산 임대 기간 확대와 사용료 감면을 추진하고, 통합특별시에 신설되는 특구에 대해 기회발전특구 수준으로 세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 총리는 "산업 활성화 정책의 핵심은 분명하다. 각종 지구를 중심으로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규모의 경제와 기술 혁신을 통해 기업, 투자, 일자리가 늘어나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라며 "지역 경제가 살아나면 다시 지방 재정 확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구조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서 우리는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할 수 없다. 바로 지금이 통합의 적기"라며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완성으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번 인센티브뿐 아니라 국무총리 소속으로 지원 위원회를 마련해서 통합특별시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통합특별시가 5극 3특의 핵심축으로서 성공적으로 출범·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행정통합 인센티브 브리핑하는 김민석 국무총리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정통합 인센티브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6.1.16 seephoto@yna.co.kr

jsjeong@yna.co.kr

정지서

정지서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