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현대글로비스, 스페이스X '스타링크' 도입…총 45척 설치

26.01.19.
읽는시간 0

[출처: 현대글로비스]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은별 기자 = 현대글로비스[086280]가 보유 선박에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스타링크' 도입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스타링크는 미국 우주 개발 기업 스페이스X가 운영하는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로, 수천 기의 소형 위성을 활용해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을 제공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스타링크를 자동차운반선, 벌크선 등 자체 소유 선박 총 45척에 도입할 예정이다. 올해 국내 입항하는 선박부터 순차적으로 설치 중이다.

스타링크 도입으로 기존 정지궤도 위성통신에 비해 항해 중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진다. 대양 항해 중 1.4GB 영화 1편 다운로드에 드는 시간은 기존 15분에서 2분으로 단축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스타링크 도입을 통해 해상 안전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대용량 데이터 통신 인프라 구축과 선원 근무 환경 개선도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선박 고장 등 해상 위험 상황 발생 시 육상과의 즉각적인 소통과 대응이 가능하도록 통신 범위와 속도를 확보해, 선박과 선원의 안전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원양 항해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비상 상황에 대한 대응 체계도 보다 고도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향후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한 해운 디지털 전환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한다. 이를 기반으로 선박 자율운항 기술과 AI 기반 예측 정비 등 차세대 스마트 해운 기술 도입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해상 근무 선원의 근무 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메시지와 같은 텍스트 중심의 제한적인 통신에 그쳤다면, 스타링크 도입 이후에는 원활한 영상 시청과 영상 통화 등 선원들의 '디지털 복지'가 개선될 예정이다.

ebyun@yna.co.kr

윤은별

윤은별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