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李대통령 "몇십조 적자 국채 발행하는 추경 안 해"(종합)

26.01.21.
읽는시간 0

신년기자회견, 답변하는 이재명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6.1.21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온다예 박준형 황남경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문화·예술 산업 지원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몇십조씩 적자국채를 발행해서 추경하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화·예술 분야의 지원 방안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 있는데 거기다 물도 주고 흙도 주고 비료도 주면 얼마나 성장하겠나"라며 "이거 추경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했다.

그러면서 "영화계도 망한다고 하고 뿌리가 썩어간다는데 제가 봐도 그런 위험성이 있다. 꽃은 화려한데 뿌리가 썩고 새로운 싹이 자라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원이 많이 부족한 것 같다"며 "문화에 기반한 성장을 얘기하는 마당에 추경의 기회가 있다면 문화예술 분야 지원을 늘려야겠다"고 했다.

다만 "이렇게 말했더니 추경한다고 소문이 나서 몇조, 몇십조씩 적자국채를 발행해 추경하는 거 아니냐 걱정하는 사람도 있더라"며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재원의 여유가 생기고 추경할 기회가 생기면 문화예술 분야에 집중적으로 (지원을) 늘리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dyon@yna.co.kr

온다예

온다예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