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채권시장·기업인·투자자 모두 리더 CIO에게 긍정적"
(뉴욕=연합인포맥스) 최진우 특파원 = 차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후보인 릭 리더 블랙록 최고 투자책임자(CIO)가 연준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심을 끈 것으로 알려졌다.
23일(현지시간) 한 주요 외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러한 내용을 전하며 "리더 CIO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또 다른 요소는 다른 3명의 후보자와 달리 그는 연준에서 근무한 적이 없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현재 연준 의장 후보는 리더 CIO를 포함해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케빈 워시 전 연준 이사,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등 4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연준 의장 후보로 마음속에 1명을 두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외신은 "리더 CIO는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들이 연준 의장 후보군에 대해 투자자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채권시장 참가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 기업 경영진과 투자자들도 비공식적으로 리더 CIO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부연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들은 리더 CIO가 연준 의장으로 취임하고서 대통령의 신호에 맞게 신속하게 금리를 인하할지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지명한 제롬 파월 의장이 금리를 내리지 않는 것에 대해 지속해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jwchoi@yna.co.kr
최진우
jwchoi@yna.co.kr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