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주주 반발에 대통령 언급까지…LS, 에식스 결국 상장 포기

26.01.26.
읽는시간 0

"2월 중 자사주 50만주 소각"

LS 용산타워

[출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은별 기자 = LS[006260]가 에식스솔루션즈 상장 추진을 결국 철회했다.

LS는 한국거래소 예비 심사 청구 중인 에식스솔루션즈의 상장 신청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소액주주,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의 상장 추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주주 보호와 신뢰 제고를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에식스솔루션즈의 상장 추진을 두고 LS 소액주주 연대와 플랫폼 '액트'가 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 불승인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내는 등 반발이 컸다.

논란이 이어지던 중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22일 더불어민주당 코스피 5,000 특별위원회 의원들과 오찬에서 중복상장을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L자 들어가는 주식은 안 사'라는 제목의 언론 보도를 인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LS는 에식스솔루션즈 프리 IPO에 참여한 재무적투자자(FI)와 새로운 투자 방안에 대해 재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LS는 지난해 8월 자사주 50만주 소각에 이어 내달 중 2차로 자사주 50만주를 추가 소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LS 주가를 고려할 때 총 2천억원가량의 규모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2월 이사회 결의를 통해 주주 배당금을 전년 대비 40% 이상 대폭 인상하고, 동시에 주가 1주당 가치를 나타내는 PBR(주당순자산비율)을 2030년까지 2배 이상 확대해 실질적인 주주 보호와 환원을 실천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 9시 23분 LS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4.82% 오른 23만9천원에 등락 중이다.

ebyun@yna.co.kr

윤은별

윤은별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