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국민연금 기금운용수익률 18.6%…기금규모 1천454조원
(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올해 첫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서는 국내주식·환율 관련 기금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올해 첫 기금운용위원회 모두발언에서 "오늘 회의에서는 국내 주식시장의 유례없는 상승, 높은 환율과 관련해 기금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며 "안건에 대한 고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기금위에서 국내주식 비중 상향 안건이 올라올 것이란 관측이 나온 바 있으나, 관련한 언급은 없었다.
작년 국민연금기금 수익률은 역대 최고 수익률인 18.6%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2025년 기금 수익률은 올해 2월 최종 확정되겠지만, 역대 최고 수익률인 18.6%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국내주식에서 80% 이상의 수익률을 거뒀고 해외주식에서도 20%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금 규모도 전년 말보다 241조 원 늘어난 1천454조 원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부연했다.
올해도 글로벌 주식시장의 높은 수익률을 기대했다.
정 장관은 "최근 글로벌 주식 시장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흐름이 유지되면서 올해도 높은 수익률이 기대된다"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금리인하와 인공지능(AI) 산업 성장 기대로 대부분 국가의 주가가 상승했다"고 얘기했다.
다만 "중동 및 남미 관련 지정학적 위험과 유가 변동 우려가 존재한다"며 "글로벌 위험 요소에 대해 많은 관심을 부탁하며, 기금위에서도 상황을 예의주시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이 26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달개비에서 열린 기업 사회공헌 지원 관계부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1.26 [보건복지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hrsong@yna.co.kr
송하린
hrsong@yna.co.kr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