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국민연금發 달러수요 200억弗 축소…외환당국 "환율 안정 기대"

26.01.27.
읽는시간 0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가 해외주식 투자 목표비중을 대폭 축소하기로 하면서 외환시장에서의 달러 수요가 약 200억달러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추산됐다.

외환당국 고위 관계자는 27일 "국민연금 기금위 결과 해외주식 투자 목표비중이 하향 조정돼 올해 해외 투자금액이 당초 계획 대비 200억달러가량 축소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며 "이는 외환 수급 측면에서 환율 상단 부담을 완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일 국민연금 기금위는 '2026년도 제1차 회의'를 열러 '포트폴리오 개선방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해외주식 투자 목표비중을 당초 계획인 38.9%에서 37.2%로 조정했다.

국내주식 투자 목표비중은 당초 계획인 14.4%에서 14.9%로 확대했다. 이로써 전년도 목표비중과 동일한 수준이 유지된다.

이와 함께 국내 채권 투자 목표비중도 당초 계획(23.7%)보다 키워 24.9%로 잡았다.

다만 시장의 관심을 모았던 환헤지 비율 조정과 관련한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해외 투자 확대에 따른 환율 변동 리스크가 커지자 외환 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전략적 환헤지'를 실시해 왔다.

외환당국 고위 관계자는 이어 "기금위 회의에서 환헤지 비율에 대한 조정 여부는 언급되지 않았으나 현재도 환헤지는 지속되고 있으며 한국은행과의 통화스와프 역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해외투자 비중이 줄어든 데다 연금의 달러 수요가 현물환 매입이 아닌 선물환 거래로 조달되고 있어 어느 정도 시장에 달러-원 환율 상승에 대한 우려가 누그러질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https://naver.me/F9hmngHg[https://naver.me/F9hmngHg]

syyoon@yna.co.kr

윤시윤

윤시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