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첨단산업 성과 나눈다"…국민참여성장펀드 6월 첫 상품 출시

26.01.28.
읽는시간 0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금융위원회가 '국민참여형 국민성장펀드'(이하 국민참여성장펀드)의 구조를 오는 3월 중 확정하기로 했다.

이후 추가적인 태스크포스(TF) 논의와 자펀드 운용사 선정 작업을 거쳐, 올해 6월 전후로 일반 국민이 직접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한다는 목표다.

금융위는 28일 손영채 국민성장펀드추진단장 주재로 국민참여성장펀드 TF 회의를 열고 상품 구조와 펀드 운용방안 등에 대한 민간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국민참여성장펀드는 일반 국민이 공모펀드를 통해 향후 우리 경제의 20년을 이끌 첨단전략산업 투자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첨단전략산업의 성장 성과를 국민이 함께 향유함과 동시에 장기투자 문화 정착을 통해 자본시장의 저변을 확대하려는 취지로 도입됐다.

국민이 투자하는 공모펀드는 민간투자관리전문가가 운용하는 여러 자펀드에 분산투자하는 구조이다.

국민참여성장펀드는 매년 6천억원씩, 향후 5년간 3조원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재정도 1천200억원 투입해 후순위 보강에 나선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투자금액 구간별 소득공제(10~40%), 배당소득에 대한 저율의 분리과세(9%) 등 세제혜택이 다른 정책성펀드에 비해 높은 수준이라는 점에 동의했다.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장기적 투자라는 정책목표와 펀드 운용수익률도 함께 고려한 상품 설계가 중요하다는 데에 공감대를 형성됐다.

한편, 향후 TF에선 국민참여성장펀드의 주된 투자대상·투자비율 등 상품 구조 설정, 운용사(자펀드)의 유인체계 및 성과평가 방안, 운용사 선정기준 등을 논의한다.

jwon@yna.co.kr

정원

정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