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연합인포맥스) 최진우 특파원 = 티프 맥클렘 캐나다 중앙은행(BOC) 총재는 28일(현지시간) "통화정책위원회는 현재의 정책금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지만, 불확실성이 매우 높아 정책금리의 다음 조정 시점이나, 방향을 예측하기는 어렵다는 데 동의했다"고 전했다.
맥클렘 총재는 이날 통화정책 회의 직후 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캐나다의 경제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리의 전망은 (작년) 10월 전망 이후로 크게 변하지 않았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BOC는 이날 시장 예상대로 정책금리를 2.25%로 유지했다. 2회 연속 동결이다. BOC는 올해 캐나다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1%, 내년 1.5%로 제시했다.
맥클렘 총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역정책에 대해 우려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캐나다와 중국이 무역협정을 체결할 경우 100%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위협한 바 있다.
또 미국의 캐나다·미국·멕시코 협정(CUSMA) 재검토를 핵심 위험 요인으로 지목했다.
맥클렘 총재는 "CUSMA 재검토의 결과가 무엇인지가 우리 전망에 중요한 리스크"라며 "재검토 결과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경계했다.
맥클렘 총재는 "현재의 관세와 지속되는 불확실성에 캐나다 경제가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을지 판단하기는 아직 이르다"면서 "새로운 무역환경으로 전환이 우리가 예상하는 것보다 더 원활하게 진행될 경우 기업과 가계의 지출이 더 강해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무역 충격이 심화하면서 노동시장이 추가로 약화하며 가계 소비가 둔화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시장 변동성이 확대할 경우 금융 여건이 긴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맥클렘 총재는 "통화정책은 관세에 따른 구조적 피해를 보상할 수 없으며, 특정 피해 부문을 직접 겨냥할 수도 없다"면서 "그러나 구조적 변화 시기를 거치는 경제의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면서 인플레이션을 2% 목표에 가깝게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그는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우리는 리스크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전망이 변화할 경우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충격이 오거나, 증거가 누적돼 전망을 실질적으로 변하게 한다면 우리는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우리는 그 리스크를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음 금리 조정 방향에 확률을 부여하려면, 리스크에 대해서도 확률을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그런데 불확실성이 높으면 그게 어렵다는 게 우리의 느낌이었다"고 부연했다.
맥클렘 총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독립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통화정책에 대해 운영상 독립성을 가진 중앙은행이 물가 안정을 더 잘 달성한다"면서 "(제롬) 파월 의장은 증거, 사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 기반해 연준을 잘 이끌고 있다. 그 상태가 유지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그는 "연준의 독립성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줄 것"이라며 "특히, 캐나다 금융시장이 미국과 특히 통합돼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특히 영향을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강하고 독립적인 연준은 거의 모든 국가에 이롭고, 특히 캐나다 경제에 매우 긍정적"이라며 "강한 연준은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고, 인플레이션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이는 금리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달러 약세에 대해서는 "지정학적 사건들"을 이유로 들었다. 맥클렘 총재는 "지난 1년을 넓게 보면, 특히 캐나다달러의 움직임이든, 미 달러의 움직임이든 대부분 무역 또는 지정학적 사건이 주도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원자재 가격, 금리 차와 같은 보통 환율을 움직이는 요인이 크게 주도한 게 아니다"면서 "지금 보이는 건, 국제 투자자가 여전히 미 주식에 대한 익스포저를 원하지만, 미 달러의 안전자산 역할이 훼손됐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맥클렘 총재는 "사람들은 미 달러 익스포저를 예전만큼 원하지 않고, 더 많이 헤지하고 있다"면서 "그게 미 달러 가치에 반영되고 있다. 동시에 다른 안전자산인, 특히 금이 많이 올랐다"고 환기했다.
jwchoi@yna.co.kr
최진우
jwchoi@yna.co.kr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