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RBA 의사록 "인플레와 고용에 대한 위험 상당히 달라져"(상보)

26.02.17.
읽는시간 0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호주중앙은행(RBA)은 의사록에서 위원들이 인플레이션과 고용에 대한 위험이 상당히 달라졌다고 판단해 기준금리를 인상했다고 밝혔다.

RBA가 17일 공개한 2월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위원들은 인플레이션과 고용 모두에 대한 위험이 더욱 우려스러운 방향으로 전환됐다고 판단한 뒤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위원들은 정책적 대응이 없을 경우 인플레이션이 2~3% 목표 범위를 너무 오랫동안 웃도는 수준에 머물 가능성이 높다는 데 동의했다.

기준금리를 3.60%로 동결하는 방안도 논의됐지만 위원들은 최종적으로 25bp 인상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는 데 동의하고 세계 주요 중앙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기준금리 인상에 나섰다.

회의록에 따르면 현재 수요가 총공급을 명확히 초과하고 있으며 이런 추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플레가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노동 시장의 하방 위험은 감소했고 노동 비용은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평가됐다.

위원들은 금융 여건과 관련해 신용 증가세가 강세를 보이면서 금융 여건이 상당히 완화됐다고 진단하고 주택 가격 상승과 주택담보대출 증가가 가속화하면서 최근 호주달러 강세를 고려하더라도 정책이 더는 예상만큼 긴축적이지 않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위원들은 다만 향후 정책 경로에 대해 확답을 피하며 향후 데이터에 따라 추가 조치가 필요한지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RBA가 5월에 기준금리를 4.10%로 높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호주달러-달러는 RBA 의사록 발표 이후 낙폭을 확대했다가 오전 10시 3분 현재 전장보다 0.13% 하락한 0.7063달러에 움직였다.

호주중앙은행(RBA)

연합뉴스 자료사진

hjlee2@yna.co.kr

이효지

이효지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