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고준위委, 공식 활동 개시…4대 핵심 과제 등 논의

26.02.22.
읽는시간 0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고준위방사성폐기물관리위원회(고준위위원회)가 원전 도입 이후 50여년간 미뤄온 방폐물 처리 문제를 법적 틀 내에서 논의하는 첫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오는 23일에 제1회 회의를 개최하고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하고 투명한 관리 체계를 본격 가동한다. 올해 위원회가 추진할 '2026년 업무계획'을 확정한다.

업무계획에는 제3차 고준위 방사성폐기물관리 기본계획 수립을 비롯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 부지선정, 관리시설 유치지역 등 지원방안 마련, 한국형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 기술 확보 추진 등 4대 핵심 과제가 담겼다. 위원회는 올해를 고준위 방폐물 관리의 원년으로 삼아 중장기 로드맵을 명확히 하고 실행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관리시설 부지선정의 청사진이 될 부지적합성 조사계획안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이 계획은 향후 9~13년간 이어질 부지선정 종합계획(마스터플랜)이다. 위원회는 올해 안으로 화산·단층 지역 등 부적합 지역을 우선 배제하는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부지공모 절차에 들어간다. 관리시설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주민 의견 확인과 지방의회 동의를 거쳐 신청할 수 있다. 위원회는 신청 부지에 대해 지질 안전성 평가와 '기본조사-심층조사-주민투표'로 이어지는 민주적 절차를 거쳐 최종 부지를 선정하게 된다.

김현권 고준위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첫 회의 개최는 우리 세대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국가적 책무를 이행하는 역사적인 출발점"이라며 "앞으로 과학적 근거와 국민적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정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연합인포맥스 인포그래픽]

jhlee2@yna.co.kr

이재헌

이재헌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