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21세기의 원유 ‘데이터’, AI 기반 솔루션 시장 확대 예상
-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 시장 연평균 30% 성장 예상
- 멀티 클라우드 트렌드 확대 (쿠버네티스, 패키징 호환 기술)
- AI 기반 데이터 분석, 데이터 관리,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기술 진화
- 주가 프리미엄 확실히 나타난 AI 관련주, 성장 반영 시 ‘아직은 과하지 않은 수준’
- AI 관련 수혜주: 마이크로소프트, 세일즈포스, 팔란티어, 다이나트레이스, 유아이패스, 서비스나우, 인포시스, 어도비
■21세기의 원유 ‘데이터’, AI 기반 솔루션 시장 확대 예상
클라우드로 디지털화를 마친 기업들이 이제는 데이터 분석 단계에 접어들면서 AI 기반 솔루션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AI 데이터 분석은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 분석 및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2030년까지 연간 1.4조 달러 규모로 연평균 12% 성장이 예상되며, 분석 시장은 5,140억 달러 수준으로 연평균 30%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클라우드 AI 관련 수혜 기업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세일즈포스, 팔란티어, 다이나트레이스, 유아이패스, 서비스나우, 인포시스, 어도비를 제시한다.
■멀티 클라우드에서 AI 데이터 분석까지
AI 기술은 클라우드와 관련된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클라우드 공급자 (데이터 센터)의 특색이 다르다 보니 각 클라우드의 장점만 가져다 쓰는 멀티 클라우드 (여러 개의 클라우드를 동시에 사용) 트렌드가 확대되면서 쿠버네티스와 패키징 호환 최적화 솔루션이 나타났다.
노 코드/로우 코드 등 쉬운 UI 기술을 접목시켜 솔루션 이용자들이 쉽게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도 진화하고 있다.
AI 기술은 데이터 분석, 데이터 관리, 어플리케이션 개발부터 업무자동화 (RPA), 고객관계관리 (CRM), 전사적자원관리 (ERP), 생산관리 (MES), 마케팅, 비즈니스 분석 및 고객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형태의 솔루션이 접목되어 활용되고 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