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 Rated
워런 버핏의 담배꽁초 #2. 종합상사의 밸류에이션 Level-Up
KB 주식시황
■ 종합상사: 세계화 시대의 주역, but 그 변화가 시작되는 것은 탈세계화 시대
‘종합상사 ≒ 수출을 대행하는 기업’라는 이미지 때문일까? 종합상사는 세계화 시대의 주역으로 여겨진다.
그런데 이러한 통념과는 반대로, KB증권은 탈세계화 시대에 종합상사의 역할이 부각되기 시작한다고 판단한다.
탈세계화 시대부터 역할이 부각되고 세계화 시대의 전반기에 주역으로서 역할을 한 후, 세계화 시대의 후반기에는 (비용 절감을 위해 수출입을 직접 담당하려는 제조업체들 때문에) 그 역할이 축소되는 것이다 (그림 10 마지막 페이지).
이유는 탈세계화 시대의 특징 2가지 때문이다.
- [탈세계화의 특징 ①] 글로벌 네트워크: 탈세계화 시대는 글로벌 네트워크가 붕괴되거나, 재편되는 과정이다.
과거에 수출입을 의존해오던 국가에 대한 비중을 낮추고, 새로운 국가와의 무역을 확대하는 것과 같은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다.
이러한 시기에는 기존에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온 기업들의 역량이 부각될 수밖에 없다.
제조업체들이 새로운 국가와의 교역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역량을 갖춘 종합상사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주목한 것은 산업부가 발표한 ‘전문무역상사 제도 재정비 및 소비재 전문무역상사 육성 추진 (6/8)’이다 <그림 1>.
중소?중견 기업에 해당하는 정책이긴 하지만, 무역상사의 비즈니스가 더 이상 필요 없어진 것이 아니냐는 생각에 전환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