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연준의 긴축 외에) 인플레이션을 극복하는 방법: 생산성의 혁신
- 2020년대 생산성의 혁신을 대표하는 기술: ‘AI + 로봇’ (AI의 대중화: AI on edge device)
■ (연준의 긴축 외에) 인플레이션을 극복하는 방법: 생산성의 혁신
중장기적으로, 인플레이션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은 ‘생산성의 혁신’이다.
『[50년 사이클의 역사] 연간전망 요약 #5.
생산성의 혁신 - 로봇』 (11/27)에서 ‘생산성의 혁신’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림 1, 2>는 매크로 데이터를 통해 ‘생산성 둔화와 인플레이션의 상관관계’, ‘생산성 개선과 인플레이션 둔화의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생산성의 혁신을 Bottom-Up의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Top-Down의 관점에서도 봐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 <그림 4>는 ‘혁신의 역사’를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다.
이를 통해 강조하고 싶은 것은 2가지다.
① 시간이 오래 걸릴 수는 있지만 결국 생산성의 혁신은 인플레이션 둔화의 주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점과 ② 해당 기술의 도입 초기에는 그 효과가 미미해 보일 수 있지만, 시간이 흘러가면서 침투율이 높아지고 가격은 하락할 때 인플레이션 둔화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커질 수 있다는 점이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