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H25] 미국 국채의 지위는 안녕한가
Global Fixed Income
전망: 미국 금리와 달러화의 괴리가 심화되면서 미국 국채의 안전자산 지위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하반기 전망은 구조적 변화가 급격히 나타날 가능성보다 트럼프 정책의 성장률 효과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10년 금리는 4월 초까지 (상호) 관세 여파로 4%를 하회했고, 현재는 관세 완화 및 감세 기대로 상승하고 있다 (상단 4.7%).
그러나 트럼프의 관세, 감세, 이민 정책의 순 (net) 효과는 오히려 성장률을 둔화시키는 방향이다.
여름이 지날수록 하드 데이터 부진 및 기준금리 인하 기대 (최종 3.25%)를 반영하며 4.2%로 안정될 전망이다.
전략: 듀레이션 전략은 현재 ‘중립’이지만, 하반기는 ‘소폭 확대’ 기회를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하반기에 펼칠 수 있는 세 가지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1)
SOFR Z5/Z6 스프레드 축소 (시기: 5/12 ~ 6월) : 기준금리 인하 시점이 2026년으로 늦춰질수록 이익
(2) 국채 5년물 매수 (시기: 7, 8월) : 장기물 대비 수급 리스크가 적고, 금리 하락 사이클 재개 시 가장 큰 수혜 기대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