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코스닥 시가총액 500조원 돌파, 코스피와 키 맞추기 흐름
- 코스닥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및 재정적 지원 기대
- AI 다음은 로봇? 트럼프 행정부, 로봇 산업 본격 지원 예고
■ 코스닥 시가총액 500조원 돌파, 코스피와 키 맞추기 흐름
지난 4월을 저점으로 국내 증시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온 가운데, 코스닥도 상승률이 높았지만 반도체, 조·방·원 등 주도주로 매수세 쏠림이 심화되면서 코스피 상승폭이 매우 두드러졌다.
하지만 최근 AI 산업 수익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코스피 조정이 나타났고 대내외 정책적 기대감과 함께 로봇, 바이오 업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코스닥의 키 맞추기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흐름과 함께 지난 8일 (장중으로는 4일) 코스닥 시가총액이 사상 처음으로 500조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 코스닥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및 재정적 지원 기대
최근 정부가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안을 발표 예정이라는 보도에 ‘천스닥’ 달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코스닥 벤처펀드 소득공제 확대, 연기금·외국인에 코스닥 거래세 인하 또는 면제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지난 11일 150조원 규모의 국민성장펀드가 출범하였다.
반도체, AI, 바이오, 이차전지, 수소, 미래차, 방산, 로봇, 디스플레이, 백신 등 미래 성장동력이 될 첨단산업에 집중 투자가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11월부터 도입된 증권사 IMA (종합투자계좌) 제도로 중소형주로의 자금 유입이 기대된다.
IMA는 조달 자금의 일정 비율을 모험자본에 투자해야 하는 의무가 있으며 2026년 10%, 2027년 20%, 2028년 25%로 단계적으로 상향될 예정이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