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연초 이후 中 풍력지수 +10%. 메타 원전 투자가 글로벌 재생에너지 수요 전망 상승으로 연결되는 이유
- 중국 태양광 및 배터리 제품 부가가치세 수출 환급 취소, 재생에너지 가격 정상화 구간 진입
- 연간 15차 5개년 계획 → AI 전력망 밸류체인 (재생에너지 + 송전 + 저장 + 원전) 선호도 상승으로 연결
■ 연초 이후 中 풍력지수 +10%.
메타 원전 투자가 글로벌 재생에너지 수요 전망 상승으로 연결되는 이유
올해 중국증시는 AI 밸류체인이 강한 상승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전력망 중에서도 풍력이 중국 내부 입찰 규모 증가, 가격 상승 등에 힘입어 급등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풍력 세부 구분 기준으로는 육상풍력이 해상풍력 대비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 ? 낮은 발전 단가 및 수주잔고 물량에 기인한다.
IRENA에 의하면 글로벌 재생에너지 중 육상풍력의 발전 단가는 34달러/MWh로 해상풍력의 79달러/MWh 대비 낮다.
주식시장 관점에서 주목하고 있는 대형기업 수주잔고 물량 기준으로도 금풍과기 (002202 CH)가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밍양스마트에너지 (601615 CH), 윈다구펀
(300772 CH) 등 순으로 형성되고 있어, 육상풍력 대장주인 금풍과기의 주가가 YTD 72.2% (1/12 오전장 종가 기준)로 높은 수준을 유지 중이다.
여기에 최근 미국 하이퍼스케일러 (메타 1/9 대규모 원전 공급 계약 체결)가 주도하는 글로벌 AI 시대 전력 확보 경쟁이 구조적 단계로 진입하면서 중국 풍력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장은 원전의 건설 주기와 유연성 한계로 인해 풍력, 태양광, 전력망, 저장이 결합된 복합 전력 시스템을 주목하고 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