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배당&고ROE라는 기본에 집중해 종목을 선정하고, 그 안에서 배당성향 높은 종목을 선호하는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제시 이후 KOSPI TR지수를 548bp 상회 중이다.
잘하는 배당주펀드의 특징 좋은 배당주 펀드는 어떤 점이 다를까? 배당주펀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위험대비 수익이 뛰어난 펀드는 세 가지 특징이 있었다. 첫째, 기본에 집중한다. 배당주펀드인 만큼 배당수익률이 높다. 둘째, 퀄리티가 좋다. ROE가 높다. 마지막 셋째가 중요한데, 액티브에 가깝다. 패시브보다 개별종목의 비중을 더 높게 가져간다. 보통 대형주가 배당수익률 및 ROE가 높은데, 펀드의 ROE와 배당수익률이 높다는 뜻은 편입종목의 배당수익률과 ROE에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는 뜻이다.
배당과 퀄리티에 엄격한 기준으로 편입 배당수익률과 ROE가 높은 종목만 액티브에 가깝게 편입하는 배당주펀드 포트폴리오를 구상했다. 유니버스는 시가총액 상위 500위 (WMI500지수 편입종목)다. 리밸런싱은 벤치마크인 KOSPI TR (Total Return) 지수가 존재하는 2011년 이후 분기로 반복했다.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조건은 배당수익률 상위 20% & ROE 상위 50% 또는 KOSPI 대비 시가총액 비중 5% 이상으로 잡았다. 배당수익률과 ROE에 대해 높은 기준을 주되, 시장비중이 큰 종목은 의무로 편입해 괴리를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