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Buy

다른 모양, 다른 질문: 자산구조 변화 읽기

KB Quant
2020.04.23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한국기업 자산구조는 저성장과 기술의 발전을 반영해 변해왔다.
자산구조 변화에서 드러나는 기업의 생각과 주가와의 연결고리를 분석해 유망업종을 골랐다.

■현금을 늘리고, 유형자산을 줄이고, 무형자산을 늘리고
한국기업의 유동자산은 저성장을, 비유동자산은 기술의 변화를 반영해 변해왔다.
유동자산에서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의 비중이 줄었고, 현금성자산의 비중은 늘었다.
재고를 떠안는 부담을 줄이고, 팔았지만 돈은 받지 못하고 있는 외상형태의 거래가 줄어들고, 바로 쓸 수 있는 돈을 확보하며 위험에 대비하는 경영을 했다는 것이다.
비유동자산에서는 유형자산을 줄이고 무형자산을 늘렸다.
한국 기업이 이전의 노동집약적 구조에서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나아가 기술집약적으로 변해가는 경로가 드러난다.

■자산구조 변화를 주도하는 산업이 수익률도 좋다
저성장에 진입한 2012년 이후 현재까지 주가와 자산구조의 상관성을 분석해보면, 자산구조변화의 큰 흐름인 현금증가, 유형자산감소, 무형자산증가를 주도하는 업종의 수익률이 높다.
지금까지의 흐름이 계속될 수도 있으나, 코로나19 이후 회복까지 생각해 과거 IT버블붕괴가 지나고 금융위기가 오기 전까지 수요가 회복되던 시기도 돌아볼 필요가 있다.
당시는 급하게 투자를 하지 않아도 미리 해놓은 투자를 기반으로 회수가 잘 돼 현금이 증가하는 업종의 수익률이 좋았다.
결국 이 점에서 투자해놓은 산업과 투자해놓지 못한 산업에 던지는 질문은 달라진다.
김민규 김민규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