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미국 대선 전에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보는 이유

KB 주식시황
2020.09.22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미국 대선 전에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보는 이유: 경제정책 불확실성 확대 불가피
9월 18일 발간 자료인 『미국 대선 D-40에 반복적으로 나타난 현상: ‘변동성 확대’』 에서 미국 대선 D-40 전부터 변동성이 확대되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관찰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9월 18일 자료는 변동성이 확대된다는 ‘결과’에만 집중했다면, 이번 자료는 그 ‘원인’에 대해 점검해 보고자 한다.

원인을 점검함에 있어서 대선 전후로 변화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데이터가 있다면, 투자자들이 고려해볼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러한 데이터에는 ‘경제정책 불확실성’이 있다.
경제정책 불확실성 지수는 종합 지수와 뉴스, 통화정책, 재정정책, 무역정책 등의 세부 지수로 구성된다.
경제정책 불확실성 지수를 통해 미국 대선을 전후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해 보았다.

우측 그림과 2페이지의 <그림 1, 2>를 보면, 경제정책 불확실성은 미국 대선 직전에 급등 (불확실성 확대)한다.
그리고 대선이 끝나면 곧바로 급락 (불확실성의 완화)한다.
사실 당연한 현상이다.
대선 직전에는 누가 당선될지 모르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특히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그 불확실성은 더욱 확대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반대로 대선이 끝나면, 당선인이 정해졌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불확실성은 없어진다.
하인환 하인환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