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CRS 커브의 나이키 모양 지속. 단기물 이용

KB FX Swap
2020.10.08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달러-원 환 헤지.
단기물을 이용한 롤오버 전략 유지
달러-원은 단기물을 이용해 롤오버하는 전략을 유지한다 (9/9, IRS, CRS 커브 전략으로 환헤지 수정.
단기물 이용).
장기물 환 헤지 비용이 감소하면서 장기물을 이용하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더욱이 미 연준의 평균 물가 목표제 도입과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재정정책에 호의적인 민주당의 승리 가능성으로 미국의 수익률 곡선이 스티프닝이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장기물의 환 헤지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국내 국채의 수익률 곡선도 미국 금리 영향 및 재정준칙 발표 이후 스티프닝이 됐지만, 원화 CRS 곡선은 1년물이 2~4년물보다 높은 나이키 모양을 띠고 있다.
연초 이후 외국인들의 국채 매수가 지속되면서 외국인들의 국내 채권 잔고는 150.8조원으로 사상 최고치 수준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원화 CRS 커브의 나이키 모양은 지속될 것이다.
주요 선진국 대비 상대적으로 국내 채권 금리가 높기 때문이다.
외국인들의 1년물 등 단기물을 중심으로 국내 채권 매입은 지속될 수 있다.
반면, 미국의 IRS 커브는 미 국채 금리를 따라 스트프닝이 되겠지만, 정책금리의 영향을 받는 단기물은 상승할 가능성이 낮다.
평균 물가 목표제 도입으로 연준은 오랜 기간 제로금리를 유지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기물 달러-원 스왑레이트는 개선되거나 적어도 현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장기물을 이용한 환 헤지보다는 단기물을 이용해 롤오버 하는 전략이 향후 비용 측면에서 유리하다.
임재균 임재균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