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글로벌 One-Pick ‘한국’: 신흥국을 사고 싶은데, 미국의 對중국 제재가 지속된다면?!

KB 주식시황
2020.12.11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미국의 對중국 제재: MSCI, FTSE에 이어, S&P Dow Jones Indices까지 움직였다!
미국의 對중국 제재에 따른 영향이 지속되고 있다 <표 1>.
지난 11월 20일, MSCI는 제재 대상으로 지목된 중국 기업들을 지수에서 제외하는 것과 관련해 투자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공지한 바 있다 <그림 1>.
의견 수렴 기한은 12월 4일까지였고, 조만간 그 결과가 공지될 것이다.
그리고 12월 9일 (한국시간 12월 10일), S&P Dow Jones Indices는 제재 대상이 된 중국 기업 10개를 주식 및 채권 지수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표 2>.
지수에서 제외되는 것은 12월 21일 개장 전이다.

■ 미국의 對중국 제재: 3가지 관점에서 접근해 봤을 때, 최소 연말까지는 한국에 긍정적 영향
첫째, 미국의 對중국 제재는 최소 연말까지도 새로운 뉴스들이 계속 나올 수 있다고 가정해야 한다.
미국의 對중국 제재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예측할 수 없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에서 패한 직후부터 제재가 본격화하고 있는 정황을 고려해야 한다.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나기 전까지 중국에 대한 압박을 계속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對중국 제재는 최소한 연말까지도 새로운 뉴스들이 계속해서 나올 수 있을 것이다.
하인환 하인환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