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Positive

건설 (201030)

국내 주택 한 눈에: 2022년 공급계획과 중요 관전 포인트
2022.02.28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불확실성 속에서도 주택사업 비중 높은 대형건설주 중심 비중확대가 필요한 시점

건설업종에 대해서 투자의견 Positive를 유지하고 주택사업 비중이 높은 대형건설주 중심의 비중확대를 제안한다.
① 결과를 예단키 힘든 대선 불확실성에 ② 건설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안전 비용 증가에 따른 원가율 상승 우려, ③ 그리고 과열 양상의 2021년과는 다른 모습의 분양시장 분위기 등이 업종 투자 관련 불확실성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① 오는 3월 9일 예정된 대선을 기점으로 향후 4~5년의 주택공급 규모와 방향성을 보다 뚜렷하게 그려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② 분양시점을 확정하지 못하고 작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간 다수의 정비사업 단지들이 대선 이후로 본격적인 분양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22년 단기적인 원가율 상승 가능성이 존재하나 신규 프로젝트부터는 건축비 및 분양가 상승을 통해 전가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업종 구조적인 이슈로 볼 수 없는 만큼 투자자 입장에서는 대선 이후 분양시장의 중장기적인 양적 증가가 가능할지에 보다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장문준 장문준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