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Not Rated

Global ESG Brief

테슬라, S&P 500 ESG 지수에서 제외
2022.05.25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글로벌 이슈: 테슬라, S&P 500 ESG 지수에서 제외

지난 18일, 테슬라가 S&P 500 ESG 지수에서 제외된 것이 언론보도를 통해 밝혀지면서 논란이다.
테슬라의 S&P ESG 평가 점수 중 사회 (S)와 지배구조 (G)에서 성과가 부진하여 전체 ESG 점수가 하위 25%로 하락한 점이 S&P 500 ESG 지수에서 제외된 주요 요인이다.
최근 테슬라는 인종차별 관련 소송에 피소되었으며, 주행보조시스템 관련 사고 조사에 대한 대처도 미흡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S&P 500 ESG 지수 퇴출로 인한 패시브 자금 유출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 지분을 보유한 펀드 중 S&P 500 ESG 지수를 기초 지수로 운용하는 펀드 수가 적기 때문이다.
다만, S&P에서 언급한 사회 및 지배구조 이슈가 지속될 경우 다른 ESG 지수에서도 제외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개선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국내 이슈: 국내외 그린워싱 이슈 지속

최근 국내외 그린워싱 사례가 소송 및 과징금으로 이어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3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는 수탁은행인 BNY멜론에게 허위 ESG 투자 정보를 기재한 혐의로 150만 달러 (약 18억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국내에서도 SK E&S가 호주 가스전 개발로 인한 대규모 온실가스 배출이 예상됨에도 이를 CO2-free LNG로 홍보한 것이 소송으로 이어진 바 있다.
그린워싱 이슈가 법정 소송 및 과징금 사례로 이어지면서 ESG를 내재화한 기업 성장 전략을 제시하는지가 더욱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케미칼은 전통 석유화학기업을 탈피하고 그린 사업 확장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을 추진 중이며, SK그룹도 6월 중으로 ESG 전략 가속화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효정 최효정
김준섭 김준섭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