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하반기 관심 테마 #1.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① 시장 분석)

KB 시황/파생
2022.07.11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자원 안보의 시대: 원자재 가격 하락,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는 것일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원자재 공급망 리스크, 그리고 칠레의 원자재 광산 국유화 조치 등은 ‘자원 안보의 시대’임을 알리는 근거들이다.
수요의 관점에서 원자재 가격이 하향 안정화될 수도 있겠으나, 공급의 관점에서 리스크는 계속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자원 공급망 리스크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에 주목하며, 대표적인 예가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이다.

■ 투자 모멘텀 (1): 폐배터리 분야를 정밀 타기팅하는 정부 정책
넓은 범위로는 폐기물 재사용 및재활용, 좁은 범위로는 폐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분야를 주목하는 것은 하반기 정부 정책 기대감 때문이다.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분야의 시장 규모가 아직 작음에도 불구하고, 『새정부 경제정책방향』 (6/16 발표)과 『새정부 에너지정책 방향』 (7/5 발표)에서 비중 있게 다뤄진 점에 주목한다.


또한, 유럽에서의 정책 모멘텀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EU는 상반기부터 ‘지속가능한 배터리 법안’ (배터리 원자재의 재활용을 일정 비율 의무화하는 내용 포함)을 추진 중인데, 연내 법안 발효를 목표로 하고 있다.
3월에 유럽의회 본회의에서 법안이 채택됐으며, 이사회 표결을 앞두고 있다.
구체적 시기를 예단할 수 없지만, EU의 목표대로 연내 (하반기 중) 법안이 발효된다면,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분야에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다.
하인환 하인환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