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Positive

건설 (201030) 주가전망

다음 주 주택공급 대책에서 주목할 포인트
22.08.12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8월 16일 주택 공급 계획 발표 예정

오는 8월 16일 『250만 가구 이상 주택 공급 계획』이 발표될 예정이다.
당초 정부는 지난 9일 부동산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윤석열 정부의 첫 대규모 주택 공급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 상황 대응을 위해 긴급하게 연기한 바 있다.
이번 계획은 향후 5년간 250만가구 이상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이 담긴 윤석열 정부의 공식 로드맵이다.
지난 정부에서 추진해 온 공공 주도 주택 공급 방향을 민간 중심으로 바꾸고, 수요에 맞는 공급을 촉진하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하는 가운데 보다 구체적으로는 재건축/재개발 활성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개선, 민간 제안 도심복합사업 도입, 청년 원가주택·역세권 첫집 공급방안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공급 계획 발표 이후 업종 투자자가 보아야 하는 것

새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선거운동 기간부터 ‘수요에 대응하는 공급’을 모토로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를 강조해 왔고 5월 출범 이후로 크고 작은 부동산 규제 완화책들을 다양하게 발표해 왔다.
따라서 이번 주택공급 로드맵에 그간 언급되지 않았던 획기적인 정책이 담길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업종 투자자 입장에서는 주택공급 계획을 통해 발표될 세세한 정책의 내용에 집중하는 것은 효용이 낮다.
무엇보다 정권 출범 후 발표된 일련의 정책들을 통해서 ① 그간 지연되었던 서울 및 수도권 재개발/재건축 분양이 언제부터 실질적으로 촉진될 수 있는지, ② 그리고 불확실성이 높아진 분양시장 상황 속에서 무리없이 분양이 소화되는지를 집중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장문준 장문준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