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벤저민 그레이엄의 소송 중인 주식

KB 주식시황
2023.07.25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제7장 중… ‘적극적인 투자’를 위한 세 가지 추천분야
벤저민 그레이엄은 그의 저서 『현명한 투자자』의 제7장에서 ‘적극적인 투자’를 위한 세 가지 추천분야를 제시했다.
① 비교적 인기 없는 대형회사 (일시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로 인해 인기가 떨어진 회사는 과소평가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논리적), ② 할인 종목의 매수 (과소평가의 2가지 주요 원인: 현재의 실망스런 경영실적과 오랫동안의 무관심과 저인기),
③ 특수상황 혹은 워크아웃 (대형회사가 소형회사를 인수하는 경우와 소송 중인 주식) 등이다.

(참고로 KB증권에서 계속해서 강조해온 종합상사의 경우, ②번의 ‘무관심과 저인기’에 해당됐다고 볼 수 있겠다.)

이번 자료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③ 특수상황 혹은 워크아웃’인데, 그 중에서도 ‘소송 중인 주식’에 특히 주목한다.
『현명한 투자자』에서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한다.

여기에서 강조할 점은 주식시장은 어떤 종류이든 복잡한 소송에 걸려 있는 종목들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월스트리트의 오랜 투자격언 중에 “소송 중인 주식에 투자하지 말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단기투자에 몰입하는 투기자에게는 유용한 충고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일반투자자들이 이러한 태도를 취한다면 주식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주가가 낮아져 또 다른 할인기회를 창출하게 된다.
(『현명한 투자자』 중에서…)
하인환 하인환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