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직장인 하인환의 월급 통장으로 보는 수급 쏠림의 타이밍

KB 주식시황
2023.07.27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내 월급이 정리되는 데에 필요한 기간은 2~3일 (투자도 월급일로부터 2~3일 내에 진행)
KB증권의 월급일은 21일이다.
그런데 그 월급이 내 통장에 머무는 기간은 얼마나 될까? <우측 그림>은 필자의 통장 거래내역이다.
21일 월급 수령 후, 대출상환, 통신비, 청약저축, 카드값 등으로 3일 정도만에 Cash Flow 정리가 끝난다.
Cash Flow 정리에는 여윳돈이 새로운 투자로 이어지는 것까지 포함된다 (주변 통계의 결과, 대부분 월급일 직후에 Cash Flow 정리가 끝난다).

■ 월급일 직후에 관찰되는 수급의 쏠림 → 그 이후부터는 수급의 분산
종목 쏠림이 매우 심하다.
종목 쏠림을 주도하는 수급은 개인이며, 대상 종목은 주로 2차전지와 POSCO그룹주다.
그 속도도 매우 빨라 시장 흐름을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다.

종목 쏠림의 타이밍을 가늠해보기 위해, 수급을 주도하는 개인들의 자금조달을 고려해봤다.
개인투자자들은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한 자금을 어디서 조달할까? 기존에 갖고 있던 여유자금일 수도 있고, 다른 종목을 매도해서 현금화한 것일 수도 있으며, 대출일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러한 방법들은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조달 방법 중 그나마 일반화가 가능한 한 가지, 즉 월급을 주요 자금조달 방법이라 가정하고 접근했다.
참고로 월급 지급일은 통상 21, 25일과 10일이다.
그리고 월급 수령 후, 여윳돈이 확정되는 기간은 통상 2~3일 정도일 것이다.
하인환 하인환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