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어는 2005년 설립되어 2021년 8월 상장한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기업이다.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컨설팅, 솔루션 개발, 유지보수, 디지털화 추진을 위한 컨설팅, 플랫폼 개발 등이 주요 사업 부문이다.
■3Q23 Review: 영업적자 지속되었으나 제품 라이선스 매출액 증가
3Q23 실적은 매출액 74억원 (-11.6% YoY, -14.1% QoQ), 영업적자 10억원 (영업이익률 -14.1%)을 기록했다. 전방시장 업황 악화에 따라 신규 수주가 감소하고 있으며, 매출액이 줄어들면서 영업이익 또한 2023년 1분기부터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다만 주요 제품인 그루비 및 엑스투비는 대기업 고객 (H패션몰, 동원홈푸드 등)을 확보했고, 이에 따라 제품 라이선스 매출액 (그루비 월 구독료 수익 + 엑스투비 라이선스 수익 등)은 9.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46% 증가했다.
■솔루션 수익 확대 노력 지속
엑스투비 (D2C 커머스 전용 솔루션), 그루비 (AI 마케팅 솔루션) 확대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액스투비는 다양한 브랜드/제조사를 고객사로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이커머스 플랫폼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와 비교 시 수익성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다. 고객사 입장에서도 모듈 구축이 완료되어 대기업 맞춤형 대비 낮은 비용에 해당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그루비의 경우 SaaS (Software as a service) 구독 형식으로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할 수 있다. 구매이력, 가입정보와 같은 기본 정보 외에도 방문자 Data 확보, 실시간 고객 분류 등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