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Positive

IT (451510)

산업 전방위적 AI 적용, 투자 경쟁 가속화
2024.03.11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MWC 24의 최대 화두, 산업 전방위적 AI 적용

KB증권은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MWC 24에서 산업 현장의 AI 적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해부터 MWC에 참가한 컨설팅 업체들은 통신사나 제조업 고객사들의 AI 도입뿐 아니라 R&D가 중요한 제약 업종, 공급망 관리와 최적 투자가 중요한 유틸리티 및 기후관련 규제가 중요해진 에너지 업종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AI 적용에 따른 사업 효율 개선을 역설했다.
또한 유통업종에 적용된 AI는 시장에서 제품 반응을 인터넷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안하기도 했다.


■ AI 적용 동시 다발적 확산, 생산성 개선과 비용 절감 동시에 가능

CEO, CSO, CFO 등 기업의 투자 의사 결정권자들은 사업 전반에서 AI를 의사결정과 전략적 옵션의 탐색 도구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2022년 기준 90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집행하는 등 선도 기업들을 중심으로 AI 투자 규모 (2020년 480억 달러, 2015년 177억 달러)를 확대해 왔다.
향후 선도 기업들의 AI 성공 사례가 업계에 공유되며 각 산업의 AI 도입 속도 증가로 기업들의 AI 투자 규모는 연평균 +17% 증가할 것이 예상된다.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2,000여개 기업 (자동차, 은행, 헬스케어, 정부, 보험, 의료기기, 유통업, 유틸리티) 의사결정권자 중 75%가 사업의 경쟁 우위를 지속하기 위해 AI 적용을 불가피해 하며 높은 투자의향을 나타냈다.
특히 은행, 보험 등 금융업종 의사 결정권자들이 더 적극적인 동향이었으며, 제약/헬스케어 등도 신약 개발기간 단축을 위해 AI 투자에 적극적 모습이었다.
더욱이 AI는 금융 업종 핵심 성공 요인인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시작했고, 제약/헬스케어 업종의 신약 개발 소요시간을 단축시키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IT, 자동차, 유통, 유틸리티 업종에서도 AI 도입 속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김준섭 김준섭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