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어는 2005년 설립되어 2021년 8월 상장한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기업이다.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컨설팅, 솔루션 개발, 유지보수, 디지털화 추진을 위한 컨설팅, 플랫폼 개발 등이 주요 사업 부문이다.
■4Q23 Review
4Q23 실적은 매출액 77억원 (-41.0% YoY, +3.6% QoQ), 영업손실 11억원 (적자전환 YoY, 적자지속 QoQ)을 기록했다. 2023년 연간으로는 매출액 333억원 (-33.3% YoY), 영업손실 45억원 (적자전환 YoY), 당기순손실 33억원 (적자전환)을 기록했다. 매출액 감소의 주된 원인은 고객사의 IT 투자 축소에 따른 수주 감소이며, 영업이익 또한 매출액이 감소하는 것과 동시에 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적자 전환했다.
■솔루션 수익 확대 노력 지속
엑스투비 (D2C 커머스 전용 솔루션), 그루비 (AI 마케팅 솔루션) 확대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액스투비는 다양한 브랜드/제조사를 고객사로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이커머스 플랫폼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와 비교 시 수익성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다. 고객사 입장에서도 모듈 구축이 완료되어 대기업 맞춤형 대비 낮은 비용에 해당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그루비의 경우 SaaS (Software as a service) 구독 형식으로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할 수 있다. 구매이력, 가입정보와 같은 기본 정보 외에도 방문자 Data 확보, 실시간 고객 분류 등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