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Positive

자동차 (251010)

KB 전기차&배터리: 4월 동향 업데이트
2024.04.15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전기차 전환 둔화 속 투자: 레거시 > 2차전지 (유지)


치열한 중국내 전기차 경쟁은 결국 중국 전기차들의 경쟁력이 타지역 전기차 업체들을 크게 위협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서구권 국가들은 중국과의 무역 장벽을 강화하고 전기차 전환 드라이브를 완화하는 등 레거시 자동차 업체들에게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한편, 전기차 전환이 느려지며 2차전지/소재 수요는 하락해 업황에 부담이다.
단기적으로는 2Q까지 배터리 계약 가격 하락이 예정되어, 판가/시황 회복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기적으로도 2026년까지 OEM들이 공격적인 저가형 전기차를 출시하고 급속한 기술 발전에 EV 중고차 가격의 하락은 성장률 회복에 방해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자동차] 숨통 트이는 서구권 레거시 자동차 업체들, 전기차 업체들은 신흥국 진출 모색


2월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춘절 연휴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10.7% 감소한 53.9만대를 기록했고 (전기차 침투율 9.1%), 1~2월 누적 기준 전기차 판매 볼륨 순위는 Tesla (30.1만대), BYD (18.3만대), BMW (4.9만대) 순이었다.
3월말 첫 전기차 모델 SU7을 출시한 Xiaomi는 생산 능력 확충에 고심하는 모습이다.
반면, 경쟁 전기차 업체들은 가격을 인하하거나 생산량을 축소하는 등 중국전기차 시장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미국과 유럽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높이거나, 자동차 관련 환경규제를 완화하려는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다.
전기차업체들의 신흥국 진출 소식도 계속되고 있다.
전우제 전우제
이창민 이창민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