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4가지 근거로, 다시 볼 준비

KB 주식시황
2024.04.16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밸류업 프로그램: 총선 전후의 조정은 불가피했던 결과
<그림 1>은 2월 26일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하기 직전까지 주요 정부부처에서 발표했던 내용인데, 이를 통해 보면 행정부에서 추진하는 내용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고 나머지 3개 분야 (세제 개편, 상법 개정, 기타 조치)는 모두 입법부의 동의가 필요한 내용들이다.
총선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3월부터 반영되고 있었으며, 총선 결과로 인한 추가적인 조정은 불가피했다.

하지만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해 이제부터 볼 필요가 없는 것은 전혀 아니다.
물론 1~2월과 같은 속도의 상승은 제한될 것이므로 종목 선별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점은 당연할 것이다.

■ 밸류업 프로그램: 다시 볼 준비를 하는 4가지 이유
1) 매크로 환경: 금리 상승과 환율 상승
최근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4.6%까지 돌파하는 중에 금융주는 총선 결과에 따른 밸류업 프로그램 기대감 후퇴라는 이유로 하락하게 되면서 금리와 금융주 주가의 괴리가 확대되고 있다 <그림 2, 3>.
3가지 이유 (① 미국 경제의 성장 지속: 4/15 소매판매 호조, ② 인플레 지속: 4/10 미국 CPI 예상치 상회 및 유가 상승 <그림 6>, ③ 국체 발행: <그림 7>)로 보면, 미국 국채 금리가 쉽게 하락하진 않을 것이기 때문에 금리와 금융주 주가의 괴리가 더욱 확대된다면 매수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원달러 환율이 상승 중이고, 이것이 ‘탈세계화를 반영한 구조적 상승’이라고 본다면 자동차 업종에도 일부 수혜가 될 수 있는 점도 고려해볼 수 있겠다 <그림 8>.
하인환 하인환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