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Global ESG Brief

ESG 투자는 중장기 시각으로부터 시작
2024.05.03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은 중장기 주주가치 측면 리스크 해소가 유의미
지난 5월 2일 한국거래소에서는 밸류업 지원 방안 2차 세미나가 진행되었으며,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이 새롭게 공개되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자발적 소통’을 강조하였으며, 기업 스스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하고 거래소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1차 세미나 당시 언급된 밸류업 미달 기업에 대한 거래소 퇴출 등의 페널티가 포함되지 않은 탓에 일부 투자자들의 실망을 야기하기도 했으나, 해당 가이드라인은 기업의 중장기 가치 제고에 부합하는 세부 사업 목표를 적극 소통하게끔 함으로써 내재가치 대비 시장가치가 낮게 거래되는 이른바 가치 갭을 해소하는 수단임을 강조하였다.
게다가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는다면 코리아 밸류업 지수 편입과 같은 인센티브 혜택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 발표는 비자율성에 대한 리스크 해소라는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
일부 투자자들이 기대했던 반강제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페널티를 기반으로 한 주주환원 강화 요구)이 실시될 경우 사업의 현황이나 전략과 관계없이 임시방편의 주주환원 강화가 요구될 리스크가 존재했다.
그러나 이번 가이드라인 발표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목표 제시’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을 소통’하는 것에 있다는 점이 재확인되면서 중장기 주주가치 측면 리스크 해소 차원에서 의미 있다고 판단된다.
김준섭 김준섭
정혜정 정혜정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