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엔비디아 실적, FOMC 의사록 대기

주간 투자전략
2024.05.20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시장 동향

물가 우려를 낮춘 미 소비자물가와 소매판매 결과, 금리인상 가능성을 재차 일축한 파월 발언에 주목하면서 지난주 KOSPI는 한때 연중 최고점에 근접했다.
다만 미 수입물가 급등 부담과, 높아진 금리인하 기대를 경계한 연준 위원들의 발언이 이어지면서 혼조세를 보인 끝에 양 시장 모두 상승폭을 반납하며 하락 전환했다.
지난 10일 미시간대가 발표한 5월 미 기대 인플레이션은 1년과 5년 모두 전월대비 상승했고, 소비심리는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다시 높아진 통화정책 불확실성에 주 초반 국내 증시는 양 시장 모두 하락 출발했다.
특히 15일 휴장을 앞두고 미 PPI와 파월 의장 발언 (14일 밤), CPI와 연준 인사들의 발언 (15일 밤) 영향이 한꺼번에 반영될 수 있다는 부담감에 관망세가 심화되기도 했다.
그러나 4월 미 소비자물가는 예상에 대체로 부합하거나 하회하면서 물가에 대한 시장의 부담을 덜었다.
파월 의장은 다시 한번 금리 인상 가능성을 일축하며 시장을 안도시켰고, 소매판매도 예상치를 크게 밑돌며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을 높였다.
이에 달러와 미 국채금리가 하락 안정세를 보였고, 달러원환율은 주 중 1,340원대 (5/16)까지 떨어졌다.
다만 뒤이어 발표된 미 수입물가 결과는 예상치를 대폭 상회했고, 인하 기대를 낮춘 연준 인사들의 발언과 감소세를 보인 주간 신규실업 결과가 경계감을 높이며 지수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임정은 임정은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